320℃에서의 인코넬 합금의 프레팅 피로 거동 평가에 관한 연구

Keywords

증기발생기 세관; 인코넬합금; 구조건전성; 단순피로; 프레팅피로; Steam Generator Tube; Inconel Alloy; Structural Integrity; Plain Fatigue; Fretting Fatigue

Abstract

원자력 발전설비의 증기발생기용 세관 재료로 인코넬 합금이 사용되고 있다. 인코넬 합금은 고니켈과 크롬의 합금으로 고온에서 내부식성이 뛰어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코넬 600 과 690 합금에 대해 실제 원전의 운전온도, 즉 320℃가 프레팅 피로 거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그 결과 320℃에서의 단순 피로한도와 프레팅 피로한도가 상온에서의 단순 및 프레팅 피로한도에 비해 다소 저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하중 반복회수와 마찰력의 변화 특성도 얻었다. 또한 파단면을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하여 프레팅 피로기구도 검토해 보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실제 운전온도에서 프레팅을 받는 증기발생기의 구조건전성 평가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