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참여와 사회자본이 사회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Social Capital; Social Values; Participation; SEM; World Values Survey; Social Capital; Social Values; Participation; SEM; World Values Survey; 사회자본; 사회적 가치; 단체참여; 구조방정식모형; 세계가치조사

Abstract

본 논문은 사회자본이 가져올 수 있는 경제적 사회적 효과들 중 호혜성에 기인한 공동의 가치생성에 역점을 두고 있다. 사회구성원간의 참여와 상호교류를 통해서 대인신뢰와 사회규범이 쌓이고, 그 사이에서 구성원사이의 좋은 감정인 사회적인 가치가 생성한다는 이론을 실제 자료를 통해 검증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단체참여(공식단체참여, 비공식단체참여), 대인신뢰, 사회규범이 사회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분석의 자료는 세계가치조사(World Values Survey)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은 AMOS 18.0을 활용한 구조방정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공식단체참여는 대인신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대인신뢰와 사회규범은 사회적 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인의 사회경제적 요인 중 연령이 높고, 학력이 낮은 집단이 사회적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즉 사회구성원의 특성에 따른 단체참여를 활성화하여 대인신뢰와 사회규범 의식을 높여야 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사회자본과 사회적 가치를 형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사회자본형성에 적합한 근린지역사회에서 사회구성원이 주체가 된 사회자본의 확충이 필요하며, 지역사회의 공동문제해결과 공익의 추구라는 관점에서 지역사회 구성원의 참여를 통한 거버넌스 구축이 요구된다. 이러한 두 가지 관점을 실현할 수 있는 방안으로 지역사회운동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