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회사 전환과 회계투명성

Keywords

지주회사; 회계투명성; 이익조정; Accounting Transparency; Holdings Company; Earnings Management

Abstract

본 연구는 지주회사로의 전환이 회계투명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지주회사는 복잡한 순환출자로 얽혀진 기업집단보다 시장의 진입과 퇴출의 유연성이 확보되고, 자회사 및 손자회사의 범위를 한정함으로써 과도한 계열사 확장의 억제와 지주회사의 법정 책임을 명확히 한정하고, 투명한 경영과 주주 중심의 경영이 이루어질 여지가 높다. 이러한 지주회사로의 전환은 소유구조의 단순, 명확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책임경영체제 및 모니터링의 강화효과 등으로 인해 회계투명성이 제고될 것으로 예상하였다. 회계투명성을 투자자들이 인지한 회계정보시스템의 불확실성 정도로 보고 최성규(1994)와 Choi와 Salamon(1995)이 도출한 다기간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을 토대로 산출된 회계투명성의 측도를 이용하였다. 검증결과 지주회사 전환 이후의 재량적 발생액이 음으로 감소하는 유의적 결과로 나타났으나 회계투명성제고에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 한정하여 해석하면 지주회사 전환 후 이익조정의 감소는 지주회사 전환 전 유리한 주식교환을 위한 양(+)의 이익조정에 대한 역전현상일 뿐 회계투명성제고와는 다소 괴리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