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의 운영 형태가 여고생의 몰입,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운영 형태; 몰입;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력; Solution-focused Group Art Therapy; Operating Method; Flow; Self-efficacy; Problem-solving Skills

Abstract

본 연구는 여고생의 몰입,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력의 향상을 위하여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를 집중 과정과 주별 과정으로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인문계 여고 1학년생들로서 '자기성장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집중 과정 15명, 주별 과정 14명과 통제집단 15명으로 구성되었다. 집중 과정과 주별 과정에게는 총 8회기로 16시간의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2․5․7회기에 몰입 검사, 사전, 사후, 추후에 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력 검사, 2․5․7회기와 추후에 척도질문 검사를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에게는 사전, 사후, 추후에 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력 검사만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사전검사의 동질성 검사를 위해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고 집단과 검사시기에 따른 몰입,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력 수준을 분석하기 위해 검사시기를 반복측정변인으로 하는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척도점수의 변화는 그래프로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는 여고생의 몰입 향상에 효과적이었고 집중 과정의 효과가 더 높았다. 둘째,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는 여고생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이었고 집중 과정의 효과가 더 높았다. 셋째,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는 여고생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이고 집중 과정의 효과가 더 높았다. 따라서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가 여고생의 몰입,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가 있으며 집중 과정의 효과가 주별 과정보다 더 높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