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P를 이용한 상수도시스템의 시설물관리를 위한 가중치 산정

Keywords

상수도시스템; 6개 시설물; 계층적분석과정; Water supply facilities; six water supply facilities; AHP; Water supply facilities; six water supply facilities; AHP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지방자치단체서 수행하는 상수도시스템의 주요 6개 시설물(취수시설, 취수장, 관로시설, 정수시설, 가압장, 조절지 및 배수지) 관리를 위해 각 시설물별 가중치를 산정하는 것이다. 상수도시스템 관리는 지역 및 위치, 토지이용 등의 특성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6개 시설물의 중요도 산정을 위해 특정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방법으로는 델파이법을 이용하여 이 결과를 계층적분석과정(AHP)을 적용하여 시설물별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분석결과 12개 사업소별 6개 시설물에 관한 우선순위를 산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상수도시스템 시설물 신규 투자 및 유지관리에 대한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