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계 타원형 미분 방정식을 위한 웨이블릿 급수해석

Keywords

웨이블릿 해석; Hat 웨이블릿 함수; -공간; 탄성하중법; 모멘트면적법; 4계 타원형 미분방정식; Wavelet Series Analysis; Hat Wavelet Function; -space; Elastic Load Method; Moment Area Method; 4th-order Elliptic Differential Equation; Wavelet Series Analysis; Hat Wavelet Function; -space; Elastic Load Method; Moment Area Method; 4th-order Elliptic Differential Equation

Abstract

본 논문은 이미지 처리나 신호처리 및 정보압축 등에 사용되는 웨이블릿 급수를 이용하여 4계 타원형 미분방정식을 풀 때 그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사용한 Hat 웨이블릿 함수는 -공간에 속한 급수로서 일반적으로 2계 타원형 미분방정식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없으나 4계 타원형 미분방정식에 적용하기에는 불충분한 미분가능회수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모멘트와 처짐을 미지수로 하는 선형방정식을 순차적으로 구성하고 풀어내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모멘트와 처짐을 미지수로 하는 순차적 해석법은 탄성하중법(모멘트면적법)의 응용으로 생각할 수 있다. 또한 그 정식화과정에서 무요소법과 동일한 점과 차이점을 언급하였다. 예측한 바와 같이 Hat 웨이블릿 함수의 항을 많이 고려할수록 수치해석의 해가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응력특이를 갖는 오일러보 문제의 경우 제안된 해석법은 종래의 유한요소 해석값과도 비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