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 성공요인의 중요도 분석 - AHP 기법을 중심으로

Keywords

6-Sigma Activities; AHP; 6-Sigma Successful Factors; 6시그마 성공요인; 계층적 분석방법; 중요도 분석; 우선순위

Abstract

현재 6시그마 대한 연구는 실증연구보다는 기술적인 분석을 통한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6시그마 관련 실증연구들이 성공요인을 추출하거나, 추출된 요인이 기업성과에 유의한지 여부만을 조사하는데 그치고 있으며, 성공요인들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객관화하는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문헌에서 추출된 성공요인들을 대표적인 요인으로 축소하고, 축소된 성공요인들 간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계층적 분석방법(AHP: Analysis Hierarchy Process)을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6시그마 성공요인을 크게 조직문화, 경영전략, 운영방법, 지원체계로 구분하고 이들에 대한 각 평가요소와 그 하위 평가요소를 계층적으로 구조화하여 이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6시그마 실행 주체별, 업종별, 기업의 규모별, 벨트 종류별로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6시그마를 도입 또는 추진 중인 기업들에게 성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연구 결과, 컨설턴트는 기업전략과의 연계성을, 내부전문가는 성과에 대한 평가 및 보상이 가장 중요하다고 평가함으로써 두 집단간에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 또한 제조업 업종간의 비교,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비교, 제조업과 서비스업, MBB와 BB, 시행기간별 비교에 따른 중요도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6시그마 성공요인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