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부자학의 설계에 기초한 강의 콘텐츠 개발사례

Keywords

행복한 부자학; 설계; 강의콘텐츠; 인터넷 강의; 설문조사; Studies of the Blessed Rich; Case; Internet Lecture; Contents; Studies of the Blessed Rich; Case; Internet Lecture; Contents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저자가 설계한 바 있는 ‘행복한 부자학’(박정윤, 2011)에 기초하여 실제 개발한 강의사례를 최초 콘텐츠 개발과 고도화 콘텐츠로 나누어 소개하는 데 있다. 최초로 개발된 강의 콘텐츠는 2006년 1학기부터 영남대학교를 중심으로 인터넷으로 강의가 운영되어 왔다. 고도화 강의 콘텐츠는 2010년 2학기부터 영남대학교에서 인터넷으로 강의가 운영되고 있다. 또 본 논문은 행복한 부자학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내용을 제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행복한 부자학의 고도화 강의 콘텐츠는 최초 강의 콘텐츠에 비해 몇 가지의 차이가 존재한다. 첫째, 초기의 강의 콘텐츠는 주차별로 하나의 강의로 되어 있었다. 그러나 고도화된 강의 콘텐츠는 각 주차별로 두 개의 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고도화 강의 콘텐츠에는 ‘쉬어가기 코너’를 신설하였다. 셋째, 고도화 강의 콘텐츠에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퀴즈를 각 강의별로 한 문제씩 제공하고 있다. 넷째, 고도화 강의 콘텐츠에는 행복한 부자학의 학문적 성격을 강화하였다. 마지막으로, 고도화 강의 콘텐츠에는 행복한 부자학의 이론적 틀을 보다 정교화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