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부자학의 설계에 기초한 강의 콘텐츠 개발사례

Title
행복한 부자학의 설계에 기초한 강의 콘텐츠 개발사례
Other Titles
Lecture Contents Development of Designing Studies of the Blessed Rich
Author(s)
박정윤
Keywords
행복한 부자학; 설계; 강의콘텐츠; 인터넷 강의; 설문조사; Studies of the Blessed Rich; Case; Internet Lecture; Contents; Studies of the Blessed Rich; Case; Internet Lecture; Contents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국로고스경영학회
Citation
로고스경영연구, v.9, no.2, pp.19 - 43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저자가 설계한 바 있는 ‘행복한 부자학’(박정윤, 2011)에 기초하여 실제 개발한 강의사례를 최초 콘텐츠 개발과 고도화 콘텐츠로 나누어 소개하는 데 있다. 최초로 개발된 강의 콘텐츠는 2006년 1학기부터 영남대학교를 중심으로 인터넷으로 강의가 운영되어 왔다. 고도화 강의 콘텐츠는 2010년 2학기부터 영남대학교에서 인터넷으로 강의가 운영되고 있다. 또 본 논문은 행복한 부자학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내용을 제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행복한 부자학의 고도화 강의 콘텐츠는 최초 강의 콘텐츠에 비해 몇 가지의 차이가 존재한다. 첫째, 초기의 강의 콘텐츠는 주차별로 하나의 강의로 되어 있었다. 그러나 고도화된 강의 콘텐츠는 각 주차별로 두 개의 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고도화 강의 콘텐츠에는 ‘쉬어가기 코너’를 신설하였다. 셋째, 고도화 강의 콘텐츠에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퀴즈를 각 강의별로 한 문제씩 제공하고 있다. 넷째, 고도화 강의 콘텐츠에는 행복한 부자학의 학문적 성격을 강화하였다. 마지막으로, 고도화 강의 콘텐츠에는 행복한 부자학의 이론적 틀을 보다 정교화 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4687
ISSN
1598-8813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 > 경영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