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 국악공연서비스의 효율성 분석

Keywords 공공서비스; 효율성; 문화예술공연; 국악예술단; 자료포락분석

Abstract

최근 지방자치단체 국악예술단의 비효율적 운영에 따른 문제점이 계속 부각되면서 비영리법인 혹은 책임운영기관으로 법적 지위의 전환이 주장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립 국악예술단에 제공하는 공연서비스의 공급구조를 파악하여 그 운영의 효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국악공연서비스의 무형문화재적 특성을 반영하는 질적 산출물을 포함하고, 지역 공공재적 성격에 따른 외부 환경요소를 반영하여, 산출지향적 CCR모형과 BCC모형에 기초한 자료포락분석(DEA)을 행하였다. 전체 25개 국악예술단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이 순수기술효율성의 측면에서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적 규모이상의 투입요소에 의해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는 20개 단체들은 각각 해당 준거집단의 투입⋅산출요소를 벤치마킹하여 도출한 최적화 값에 따라 적절한 수준의 규모 축소를 필요로 하며, 규모수익체증의 형태를 띠는 국악예술단의 경우 인력과 예산의 투입을 증대시키는 규모의 확대를 통한 효율성 향상이 요청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