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사실적 비주얼의 광고수용자 지각경험과 감성반응 효과 - 대한항공 TV광고에 대한 온라인 평가댓글의 내용분석 -

Title
비사실적 비주얼의 광고수용자 지각경험과 감성반응 효과 - 대한항공 TV광고에 대한 온라인 평가댓글의 내용분석 -
Other Titles
The Effects of Unrealistic Ad Visuals on Visual Experience and Emotions: A Content Analysis of Consumer Responses to Korean Air TV Commercials Posted on Online Bulletin Boards
Author(s)
안의진
Keywords
Unrealistic Visuals; Perceptual Illusion; Ad Visuals; Korean Air TV Commercials; 비사실적비주얼; 지각적환영이론; 광고비주얼; 대한항공TV광고; Unrealistic Visuals; Perceptual Illusion; Ad Visuals; Korean Air TV Commercials
Issue Date
201108
Publisher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Citation
인문연구, no.62, pp.425 - 448
Abstract
광고제작자들은 수용자의 감성적 반응이나 태도에 영향을 주기 위하여 비사실적비주얼 기법을 자주 사용한다. 이 연구는 광고에서 사용되는 비사실적비주얼기법의 수용자에 대한 지각적 경험과 감성반응에 대한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위하여 비사실적비주얼 기법을 사용한 대한항공 TV광고에 대한 수용자들의 인터넷 평가글을 내용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비사실적비주얼 기법이 수용자를 설득하는 효과적인 기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론적으로는 수용자가 영상비주얼이 허구임을 인식함에도 불구하고 비주얼 내용에 대하여 실제적인 지각경험이나 감성반응을 한다는 지각적환영이론을 실증적으로 지지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4682
ISSN
1598-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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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과대학 > 언론정보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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