当代汉语新词语多音化趋势探因

Keywords

당대(當代) 중국어; 신조어; 사어모(詞語模); 다음절 추세; 어휘규범; 当代汉语; 新词语; 词语模; 多音化趋势; 词汇规范

Abstract

개혁⋅개방 이후, 중국 사회는 천지가 개벽할 정도의 변화가 발생했으며, 아울러 그 변화를 반영하는 신조어가 생겨났는데, 그 신조어들은 또한 많은 새로운 특징을 드러내었다. 그 중 음절 구조의 多音化 추세는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이다. 본문은 우선 두 가지 통계 수치를 통해 당대 한어 신조어의 다음화 추세가 분명히 존재하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그 두 가지 통계 수치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于根元 주편의 󰡔現代漢語新詞詞典󰡕과 周洪波 주편의 󰡔新華新詞語詞典󰡕 등 두 신조어 사전에 나타난 단어의 길이에 대한 통계이다. 두 번째는 󰡔中國語言生活狀況報告󰡕가 공포한 2007년에서 2009년까지 3개 연도의 신조어의 단어 길이 분포 자료이다. 이 자료에 기초로 하고 더 나아가 사회, 언어, 화용주체의 세 방면에서 신조어의 다음화 추세가 형성되는 원인을 연구했다. 개혁․개방은 중국 사회를 새롭고 빠르며, 깊고 풍부한 변화가 일어나도록 했다. 아울러 그것은 새로운 사물, 새로운 사상, 새로운 관념이 끊임없이 생겨나도록 했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들은 제때에 언어로 표현되어 의사소통의 임무를 완성하도록 한다. 사회의 발전과 필요에 적응하기 위해, 언어는 반드시 조정을 거쳐야 하는데, 그 결과로 음절 구조의 다음화 추세가 나타났다. 언어의 조정은 주로 세 가지 방면에서 표현된다. 구조의 다음화를 통해 보다 많은 의미를 내포할 수 있고, 어휘의 정확성이 증가될 수 있으며, 외래어를 흡수할 수 있으며, 유추 기제의 기초 위에서 건립된 ‘詞語模’를 대량으로 운용하여, 대량으로 그리고 신속하게 신조어가 생성되었다. 그 밖에 화용주체의 개방적 언어 관념과 空前의 언어 창의 능력 역시 신조어 다음화의 유력한 원동력이다. 마지막으로, 한어의 雙音節 어휘가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고, 三音節과 四音節이 종속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현 상태를 신조어의 다음화가 바꾸지는 못하지만, 쌍음절의 언어형식은 이미 삼음절과 사음절의 엄준한 도전을 받고 있다. 신조어의 다음화는 역사적인 필연이며,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의 본질적인 발현이다. 비록 신조어의 다음화가 한어 어휘의 기본 면모를 철저하게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는 아직 시간적 검증을 거쳐야 하지만, 이에 대해 우리들은 일정한 심리적 준비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 현 상태에서는 마땅히 조화로운 언어관과 동태적이고 유연성 있는 규범관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 신조어 사전을 편찬할 때에는 반드시 제때에 각종 형식의 신조어를 기록해야 하고, 음절의 多少로 신조어의 표준을 정해서는 안 된다. 시기가 성숙되면 표준어를 널리 보급하고 한어의 규범화를 촉진하고 있는 󰡔現代漢語詞典󰡕에 제때에 들어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