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 도체평판 개구에 입사하는 HEMP 파형에 따른 침투 전자파의 차폐효과

Keywords

HEMP; high altitude electromagnetic pulse; aperture; shielding effectiveness; penetrated electric field; 전자기파; 개구; 차폐효과; 침투 전자파; HEMP; high altitude electromagnetic pulse; aperture; shielding effectiveness; penetrated electric field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IEC 61000-2-9의 HEMP 파형이 무한 도체평판의 개구에 입사할 때, 개구로 침투하는 침투 전자파의 전계 차폐효과를 검토하기 위해 개구면 전계분포에 관한 적분 방정식을 유도하고, 그 해를 모멘트 법으로 구하여 전계 차폐효과를 계산하였다. 도체평판 개구의 길이와 폭의 변화에 따른 차폐효과를 검토한 결과, 개구의 폭이 0.4 ~ 0.45λ 부근에서 전계 차폐효과가 급격히 나빠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IEC 61000-2-9와 Bell Labs의 HEMP 입사 파형에 대한 침투 전자파의 크기는 서로 다르지만 전계 차폐효과의 주파수 특성은 양자가 같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