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기반 통신을 이용한 원격노드 프로그램 변경 기법

Keywords wireless sensor network; sensor node management; cluster; node reprogramming

Abstract

무선 센서 네트워크(Wireless sensor network)에서 센서 노드의 관리를 위하여 효율적이고 신뢰성 있는 실행 이미지 변경방법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실행 프로그램 변경이 필요한 노드들의 그룹을 구성하고 그룹의 헤더노드를 통해 프로그램 변경을 진행하여 프로그램 변경에 필요한 무선구간 통신을 최소로 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우선 실행 이미지 데이터를 그룹헤더 노드로 전송하고 그룹헤더 노드는 자신의 그룹에 속한 그룹구성 노드들의 실행이미지를 변경한다. 그룹헤더 노드는 현재 에너지 잔량, 그룹구성 노드의 구성 등의 정보를 통하여 서버에 의해 선출된다. NS-2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기존의 MNP, Deluge 기법에 비하여 네트워크 전송량과 수행시간에서의 성능이 우수함을 확인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