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네트워크상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모델

Keywords WSN; Firmware upgrade; Data relay; WSN; 펌웨어 업그레이드; 데이터 릴레이

Abstract

고밀도 반도체 기술로 무선 센서 노드들은 다양한 센서나 기능을 가지며, 복잡한 제어프로그램으로 작동이 된다. 저전력으로 동작하는 센서노드는 전지 수명이 다 할 때까지 환경 변화나 제어프로그램의 버그 등으로 기능을 추가하거나 수정하여 재 프로그래밍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원격으로 센서노드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모델을 제시하고 모의실험을 통해 모델의 결과를 확인한다. 모의실험 결과는 센서노드의 배치 밀도와 펌웨어 데이터의 재전송 노드를 선택하는 방법에 따라 업그레이드 성능이 달라짐을 보여준다. 무선 전송시 비트 오류가 발생하지 않거나 아주 작은 환경에서는 데이터 패킷의 크기가 커질수록 업그레이드 성능이 증가한다. 그러나 패킷 크기가 160바이트를 넘으면 성능향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무선 전송 오류가 발생할 경우, 비트 오류율(BER: Bit Error Rate)이 3.0×10^(-4) 보다 커지면 데이터 패킷 크기가 커질수록 전체 업그레이드 성능이 낮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