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재외국민 선거제도의 변화와 2006년 및 2008년 총선

Keywords electoral system to abroad; delegate abroad; Italy; political party abroad; electoral union; 재외국민 선거제도; 재외국민 대표; 이탈리아; 해외정당; 선거연합; electoral system to abroad; delegate abroad; Italy; political party abroad; electoral union

Abstract

이탈리아 재외국민 선거제도의 특징은 거주지 선거구 우편 투표와 국내 원거주지 선거구 귀국 투표가 모두 가능하며 전자의 경우 재외국민 대표를 별도로 선출한다는 것이다. 그에 따라 기존 정당들의 경쟁이 심해지는 한편 재외국민 선거구에서만 활동하는 해외정당들도 많이 생겨났으며 선거구별 특수성도 표출되었다. 실제 2006년과 2008년 총선에서 이탈리아 재외국민들은 국내 정치의 흐름을 따라가면서도 선거구별 차이를 노정하는 가운데 전반적으로 중도-좌파 지지 경향을 강하게 드러냈다. 또한 박빙의 승부가 펼쳐지는 총선에서 재외국민들의 투표는 승패의 결정적 변수로 작용하기도 했으며, 세부적으로는 선거연합이 중요한 변수로 떠올랐다. 그러나 점차 양당제로 전환해가는 이탈리아 정당체제의 흐름을 볼 때 재외국민 선거구에서도 군소정당들의 입지는 약화될 가능성이 크며 그로 인해 연합 전략도 양대 정당에 통합될 공산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