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현화 장애 집단의 관리기능 결함 양상

Keywords

Externalizing Disorder; ADHD; ODD; CD; Executive Function; 외현화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 관리기능

Abstract

본 연구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혼합형 및 적대적 반항장애와 품행장애 환자로 구성된 외현화장애 환자군과 정상 대조군을 대상으로 관리기능의 결함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연속수행검사와 조건연속수행검사로 측정된 억제능력의 경우 특히 ADHD-C집단이 ODD·CD 및 정상집단에 비해 수행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 추적검사로 측정된 인지도식의 전환능력의 경우, TMT B의 완료시간 측정치에서 ADHD-C, ODD·CD 각각의 두 집단이 정상집단에 비해 수행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카드분류검사로 측정된 개념형성능력의 경우에는 ADHD-C집단의 수행이 정상군과 비교하여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속오류수에서 ODD·CD집단과 비교하여 오류수를 더 범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작업 기억 능력에서는 외현화장애의 각 유형별로 정상군에 비해 수행이 저조하였으나, 각 유형별 수행의 차이는 없었다. 마지막으로 판별함수분석 실시 결과, 억제능력에서 분류정확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ADHD의 관리기능에 대해서 많은 연구를 한 것에 더하여, ODD·CD집단을 추가하여 이들의 관리기능을 살피고자 하는 연구로서, ODD·CD의 국내 연구가 상대적으로 미비한 상황에서 이들을 대상으로 하여 관리기능에 대한 연구를 했다는 점과 임상현장에서 보다 구체적인 진단과 예후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