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사용검토 서비스에 대한 개국약사들의 인식을 탐구한 질적 연구

Keywords

Drug Utilization Review; 약물사용검토; 질적 연구; 심층인터뷰; 프레임분석기법; Drug Utilization Review; qualitative study; indepth interview; framework analysis

Abstract

‘의약품 처방조제지원서비스’의 전국 확대의 즈음에 개국약사들의 인식을 고찰하고 이들의 시각에서 해당 제도의 효율성 및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유의추출법과 눈덩이모집법을 이용하여 모집된 지역약국 약사 31명을 심층인터뷰 하여 수집된 자료를 프레임분석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지금까지 약사들은 지식정보의 한계, 시간적 제약, 처방의 및 환자들과의 관계맺음 등의 어려움 때문에 약물사용검토를 소극적으로 수행해 왔다. ‘의약품 처방조제지원서비스’는 상존하던 어려움들 중 일부(정보의 전달, 의/약사 소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었다. 다른 한편, 새로운 제도가 약사 업무가중, 의사 및 환자와의 관계악화 등 부정적인 의견도 상당하였고, 불합리하다고 느낀 사항을 구조적으로 개선․발전시키기 보다는 우회로를 찾아 해결할 가능성도 엿보였다. ‘처방조제지원서비스’가 ‘환자의 안전한 약물 사용’이라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위해서는 관련 정책전반에 대한 공감대 형성, 관련전문가 간 신뢰제고, 수요자를 고려한 쌍방형 정보의 제공 등의 거시적 차원의 노력과, 제공되는 정보의 질과 양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 융통성 있는 제도운영 등 미시적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주치약사제도가 ‘처방조제지원서비스’로 극복할 수 없는 문제점을 완화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되었으며, 약사가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직능인으로서의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교육적인 뒷받침에 대한 필요성이 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