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혈성 급성 신부전증 실험쥐에 투여한 지방유래 줄기세포의 역할

Abstract

목 적: 본 연구에서는 인간 지방유래 줄기세포가 실험쥐의 허혈성 급성 신부전증의 회복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 법: 15마리 쥐 (Sprague-Dawley rat, 200±30 g, male)의 복부를 절개한 후 양쪽 신동맥을 40분간 결찰하여 허혈성 신손상을 유도하고 재관류 시키기 전에 왼쪽 신장에는 철입자를 부착한 지방유래 줄기세포를 주사로 직접 실질에 투여하고 (1×106/0.3 mL) 오른쪽 신장은 대조군으로 PBS를 투여한 다음 복부를 닫았다. 실험 1, 2, 4주에 각각 5마리에서 신장을 채취해 광학 및 전자현미경 관찰을 시행하였다. 결 과: 쥐들은 거부반응 없이 생존하였다. 형태학적으로 지방유래 줄기세포를 투여한 2주 후 신장이 대조군의 신장과 비교하여 세뇨관 회복이 20% 정도 향상된 모습을 보였다. 철입자를 부착한 줄기세포 추적을 위한 Prussian-blue 염색에서 2주군에서는 가끔, 4주군에서는 다수의 세뇨관 주변 조직에 양성인 소견이 관찰되었다. 전자현미경 관찰에서는 세뇨관 주변 혈관 내피세포에서 철입자의 음영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 론: 지방유래 줄기세포는 혈관 형성을 통해서 허혈성 신부전증의 회복에 기여를 한다고 생각되며 본 실험 결과는 지방유래 줄기세포가 동종간 혹은 이종간의 별다른 면역 체계의 조절 없이도 치료에 사용될 수 있을 가능성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