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에서 분리한 Lactobacillus sakei proBio65의 면역 조절 특성

Keywords

Lactobacillus sakei proBio65; regulatory T cell; anti-inflammation; interleukin-10; interleukin-12

Abstract

김치로부터 새로운 프로바이오틱균주인 Lactobacillus sakei proBio65를 분리하고 명명하였다. 형질전환 생쥐(Foxp3-GFP KI 생쥐)를 이용하여 L. sakei proBio65의 면역조절 메커니즘 규명 및 면역 조절능을 확인하고 in vivo 적용 질환제어 응용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조절 T 세포의master 전사조절인자로 알려진 Foxp3^(+) 를 선정하고, L. sakei 가 Foxp3^(+) 전사조절인자를 증가시키는지 확인하기 위해 확립된 세포기반 screening system을 이용하였다. 항 염증성사이토카인 전사조질인자의 증가에 이어 Foxp3^(+) 전자조절인자발현의 상당한 증가를 확인하였다. L. sakei proBio65는염증성면역 장애의 조절에 치료적으로 유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