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조합이 기업의 현금보유량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cash; labor union; cash holding policy; Union; 현금; 노동조합; 현금보유정책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의 현금보유수준을 결정하는데 노동조합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기업의 경영자는 노동조합과의 협상에서 전략적으로 유리한 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현금보유수준을 낮추며, 강성노조일수록 약성노조에 비해 현금보유수준을 낮게 가져가는 현금보유전략을 선택할 것이라고 가정한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노동조합관련변수로서 노동조합가입유무, 노동조합가입인원 그리고 노동조합성향의 세 가지 측정치로 구분하고 이들 각각의 변수들이 기업의 현금보유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회귀분석을 통해 실증분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노동조합이 조직된 기업의 현금보유수준은 그렇지 않는 기업보다 낮은 현금보유수준을 나타내 노동조합을 보유한 기업의 경영자가 현금보유수준을 정하는데 노동조합과의 협상에서 유리하도록 하기위한 전략으로 활용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노동조합이 강성일수록 현금보유비율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가입인원비율에 따른 현금보유수준 차이는 실증분석결과 유의적인 결과를 보여 주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이 현금을 보유하는 여러 가지 동기 중에서 노동조합 또한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보여준데 연구의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