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시장의 상호접속료 정책이 소득분위별 후생에 미치는 영향 연구

Keywords

Telecommunications market; Telecommunications demand function; Price elasticity of demand; Interconnection charge; LRIC; 이동통신시장; 통신수요함수; 수요가격탄력성; 상호접속료; 장기증분원가; Telecommunications market; Telecommunications demand function; Price elasticity of demand; Interconnection charge; LRIC

Abstract

본 논문은 이동통신시장에서 상호접속료가 소비자 후생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현재 상호접속료 정책은 사업자 전체를 규제하는 개별요율제와 함께 TD・BU모형을 혼합한 장기증분원가 체계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산정모형과 정책적 요인이 소비자후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log선형함수를 이용한 소비자 후생의 측정과, 정책변수를 더미화 한 소비자 후생 결정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비자 후생은 2009년 기준으로 약 6조원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기준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었다. 상호접속료의 하락은 소비자 후생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개별요율제와 현재의 장기증분원가 체계는 소비자 후생과 부(-)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정책 프레임의 수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