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중 신경내 혈관종 - 증례 보고 -

Keywords

Intraneural hemangioma; Median nerve; Carpal tunnel syndrome; Intraneural hemangioma; Median nerve; Carpal tunnel syndrome; 신경내 혈관종; 정중 신경; 수근관 증후군

Abstract

정중 신경내 혈관종은 매우 드물어서 극히 적은 수의 증례만이 보고되고 있다. 저자들은 정중 신경내 혈관종을 가진 33세 남자의 증례를 보고하고자 한다. 환자는 한 달간의 수근관 증후군 증상을 호소하여 내원하였다. 수술 전 초음파상 우측 손목 부위의 정중 신경에 종괴가 발견되었다. 수술을 시행하여 종괴를 완전히 제거하였으며 조직병리학적 검사를 통하여 정중 신경내 혈관종을 확진하였다. 술 후 환자의 증상은완전히 회복되었으며 어떠한 신경학적 결손도 관찰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