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여성들의 복싱에어로빅 참여가 여가만족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boxing aerobic; leisure satisfaction; life satisfaction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성인여성들의 복싱에어로빅 참여가 여가만족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D시에 있는 복싱에어로빅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39명의 주부를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군과의 비교를 위하여 운동을 하지않는 주부 35명을 통제 집단으로 정하였다. 8주간의 복싱에어로빅 프로그램 전 후에 여가만족도와 생활만족도를 측정하였다. 표집된 자료는 Windows용 SPSS version 18.0을 이용하여 분석 목적에 따라 paired t-test, 공변량 분석(ANCOVA), 상관관계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복싱에어로빅에 참여한 주부들이 더 높은 여가만족도와 생활만족도를 나타내었다. 둘째, 여가만족의 하부요인들 또한 복싱에어로빅에 참여한 집단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생활만족도를 나타내는 요인들로는 심리적 여가만족과 가족의 수입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