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 부문과 경기변동간의 관계 분석: 다 부문 동태확률일반균형모형을 중심으로

Keywords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s; Dynamic stochastic general equilibrium (DSGE) Model; Bayesian Estimation; Multi-sector;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s; Dynamic stochastic general equilibrium (DSGE) Model; Bayesian Estimation; Multi-sector; 방송·통신; 경기변동; 다 부문; 동태확률일반균형(DSGE) 모형; 베이지안 추정

Abstract

우리나라의 방송·통신 부문은 1990년대 이후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왔으며 서비스 부문의 성장 동력으로 주목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방송·통신 부문의 경기변동에 있어서 특징을 파악하고 거시경제의 변동이 방송·통신 부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경기변동에 따른 방송·통신 부문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하였다. 분석결과 방송·통신 부문은 경기변동의 진폭이 경제 전체에 비하여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방송 부문의 경기 민감도가 높게 나타났다. VAR분석 및 다 부문 동태확률일반균형을 통한 분석결과 통화정책에 대한 충격반응의 경우 방송 부문 산출은 전체 산출에 비하여 3배 정도 크게 나타났다. 아울러 방송 부문의 경우 개별 충격이 전체 경기변동 충격에 더하여 방송 부문 경기변동 민감도를 높이는 반면 통신 부문의 경우 개별충격이 전체 거시경제 충격에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나타나 방송 부문의 경기변동 민감도가 통신 부문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향후 방송 부문에 대한 정책을 수립할 경우 경기에 대한 민감도를 충분히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방송·통신 부문과 경기변동에 대한 동태확률일반균형모형 분석은 개별 산업 부문과 거시경제 전체간의 관계를 동태확률일반균형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한 새로운 시도라는 점에서도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