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콘텐츠의 상호작용요인이 몰입과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디지털콘텐츠의 상호작용요인이 몰입과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mpact of Interaction Factors of Digital Contents on Flow and Use Intention
Author(s)
김창수이성호[이성호]오은해[오은해]
Keywords
Digital Contents; Interaction; Flow; Use Intention; 디지털콘텐츠; 상호작용; 몰입; 사용의도
Issue Date
201109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1, no.9, pp.212 - 224
Abstract
유무선 융합 기반의 web 2.0시대에서 사용자는 기존 아날로그 시대에서 경험한 기술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용자 선호도를 만족시키기 위한 사용자 중심의 사고에 기반하여 디지털콘텐츠 상호작용에 대한 관심을 집중시킬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디지털콘텐츠의 상호작용을 사용자와 사용자 간, 콘텐츠와 사용자 간, 그리고 시스템과 사용자 간 상호작용의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이를 토대로 실증적으로 검정한 결과, 디지털콘텐츠 상호작용 요인들이 사용자의 디지털콘텐츠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또한 디지털콘텐츠 몰입이 디지털콘텐츠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4523
ISSN
1598-4877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 > 경영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