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 개념에서 본 스포츠체험 환경의 변화

Keywords

스포츠; 가상현실; 시뮬라크르; 시뮬라시옹; 스크린골프; sports; virtual reality; simulacre; simulation; screen golf; sports; virtual reality; simulacre; simulation; screen golf

Abstract

이 연구는 최근 스크린 골프, e-sport 등 가상현실 스포츠의 등장으로 급변하고 있는 스포츠체험환경의 변화 양상에 대해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 개념을 통해 해석하고, 미래 스포츠체험 환경변화를 예측하고자 하는 내용이다. 시뮬라크르는 사회문화적 동질화의 맥락을 해석하고, 이를 통해 사물의 본질이 이미지보다 우월하지 않다는 것을 보이기 위한 개념이다.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존재하는 것처럼 만들어 놓은 인공물을 지칭하지만, 이러한 이미지는 곧 현실을 대체하고, 현실은 이 이미지에 의해 지배받게 되는, 오히려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것이라는 것을 주장하려는 시도인 것이다. 이와 같은 보드르야르의 견해는 현대사회의 스포츠 체험환경 변화가 인공물들에 대한 거부감을 해소하는 것을 넘어 스포츠체험 환경 자체의 의미 확장이 일어나며, 이는 스포츠체험환경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가 ‘대체’가 아닌 근본적으로 변화되어야 함을 요구한다. 이는 향후 스포츠 체험 환경의 커다란 변혁을 예측하는 것으로서 체육학계의 지속적인 관심을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