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부 골절에서 척추 동맥 손상의 방사선학적 특징

Keywords

척추동맥 손상; 경추 골절; 자기공명영상 검사; Vertebral artery injury; Cervical spine fracture; MRI

Abstract

연구계획: 후향적 연구연구목적: 경추부 손상 시에 척추동맥 손상의 발생 빈도와 그 방사선학적 특징을 확인하고, 척추동맥 손상의 자기공명영상 분석과 그 의의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 문헌의 요약: 척추동맥 손상은 경추부 골절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상 및 방법: 2001년 6월부터 2009년 2월까지 정형외과에 입원한 자로 자기공명영상 검사를 확인할 수 있었던 경추부 골절 57예를 대상으로 하였다. 경추부 골절의 양상은 단순방사선, 전산화단층촬영, 자기공명영상 검사를 이용하여 판정하였고 척추동맥 손상은 자기공명영상 검사의 신호 소실을 이용하여 판정하였다. 결과: 자기공명영상 검사 상 총 57예 중에 12예(21.1%)에서 편측의 척추동맥의 손상이 확인되었다. 뇌 혈류 장애를 초래한 증례는 없었다. 통계학적으로, 척수 손상 여부와 척추동맥 손상과는 상관관계가 없었다(p=0.424). 횡돌기 골절 7예 중에서 6예에서 척추동맥 손상이 있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00). 골절의 위치(p=0.416), 골절의 양상(p=0.723) 그리고 연부조직의 손상(p=0.195)은 척추동맥 손상과 상관관계가 없었다. 결론: 척추동맥 손상은 경추부 골절 환자에서 비교적 높은 비율로 나타났고 척추동맥 손상과 관련된 방사선학적 인자 중 횡돌기 골절의 유무만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경추부 골절 환자에서 자기공명영상 검사상 연속된 단면의 신호 소실 결여는 척추동맥 손상을 의심하고 추가적인혈관 조영 검사가 필요한 지침으로 유용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색인 단어: 척추동맥 손상, 경추 골절, 자기공명영상 검사약칭 제목: 경추부 골절에서의 척추동맥 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