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품새의 개념정의에 대한 비판적 논의

Keywords

태권도; 품새; 개념; 정의; 경연; Taekwondo; Pumsae; definition; concept; competition; Taekwondo; Pumsae; definition; concept; competition

Abstract

최근 태권도 품새 수련에 있어서 경쟁성이 강화됨으로써 품새의 기능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기존의 품새 수련에 내재되었던 가치체득 구조와 상충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목표달성의 효율성과 기술의 구현을 우선시하는 우를 범할 수 있다. 또한 일선 도장에서의 품새 수련은 승단을 위한 목적 이상의 의미를 가지지 못하고, 수련생의 흥미를 위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으로 대체되고 있는 추세는 품새에 내재된 본질에 대한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 사례들이다. 이러한 양상은 품새의 구조와 가치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원인과 더불어, 품새에 대한 개념정의가 지나치게 이상주의적이고, 모호한 용어들을 난무한 나머지 태권도 행정가들이나 지도자들에게 혼란을 초래한 결과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품새의 발전과정을 통해 드러난 국기원을 비롯한 태권도 관련기관과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품새의 개념정의들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품새 정의에 드러난 특성들에 대해 그 정당성을 논하였다. 그 결과 기존 태권도 품새에 대한 개념정의에서 드러난 특징들은 무도의 본질적 측면과 형식적 측면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이들이 담고 있는 내용은 전자의 경우, 정신, 철학, 기술, 역사성, 도, 적응, 연마 등의 내용, 후자의 경우, 기술, 원리, 행동양식, 체계성, 가상의 적, 호신, 반복수련 등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일련의 논리적 절차를 거쳐 품새의 새로운 정의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