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수학 관점에서 살펴본 로그의 역사적 배경과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고찰

Title
학교수학 관점에서 살펴본 로그의 역사적 배경과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고찰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the Way of Teaching and Learning Logarithms with a Historical Background in High School Mathematics
Author(s)
조정수
Keywords
logarithms; logarithmic calculation; logarithmic scale; teaching method of logarithms; 로그; 로그계산; 로그계산자; 로그 교수법; logarithms; logarithmic calculation; logarithmic scale; teaching method of logarithms
Issue Date
201109
Publisher
한국수학교육학회
Citation
수학교육 논문집, v.25, no.3, pp.557 - 575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교 수학에서 지도되고 있는 로그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방법을 고찰해보고 이를 통해 학교수학의 로그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로그의 역사적 배경을 John Napier, 17세기 과학에 대한 로그의 영향, 그리고 로그계산자와 로그계산 방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런 배경과 함께 로그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고찰에서는 함수 개념을 이용한 로그의 도입, 상용로그를 이용한 로그계산, 밑의 변환 공식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이런 역사적, 교수방법적 고찰을 통하여 학교수학에서 로그 지도에 대한 여섯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4481
ISSN
1226-6663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수학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