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수학 관점에서 살펴본 로그의 역사적 배경과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고찰

Keywords logarithms; logarithmic calculation; logarithmic scale; teaching method of logarithms; 로그; 로그계산; 로그계산자; 로그 교수법; logarithms; logarithmic calculation; logarithmic scale; teaching method of logarithms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교 수학에서 지도되고 있는 로그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방법을 고찰해보고 이를 통해 학교수학의 로그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로그의 역사적 배경을 John Napier, 17세기 과학에 대한 로그의 영향, 그리고 로그계산자와 로그계산 방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런 배경과 함께 로그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고찰에서는 함수 개념을 이용한 로그의 도입, 상용로그를 이용한 로그계산, 밑의 변환 공식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이런 역사적, 교수방법적 고찰을 통하여 학교수학에서 로그 지도에 대한 여섯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