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핵심역량에 근거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수업연한

Title
교사의 핵심역량에 근거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수업연한
Other Titles
The Years for Gradu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Department in Junior Colleges based on Core Competencies of Teachers
Author(s)
김병주박승태[박승태]
Keywords
Years for Gradu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Junior College; Core Competencies of Teachers;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수업연한; 교사 핵심역량; Years for Gradu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Junior College; Core Competencies of Teachers
Issue Date
201109
Publisher
한국교원교육학회
Citation
한국교원교육연구, v.28, no.3, pp.1 - 28
Abstract
이 연구는 전문대학 수업연한 다양화를 촉진하고 유아교육 당사자 간의 원활한 합의 도출을 하기 위해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의 적정한 수업 연한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의 현황, 유치원 교사의 핵심역량 분석, 적정 수업연한 분석 및 효율적 운영방안을 살펴 보았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제도적 검토, 직업 사회의 변화와 외국 사례의 종합, 국내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의 현황 등을 고려할 때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의 수업연한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 둘째, 전문대학 3년제 졸업생의 유아 교사로서 핵심역량을 고려했을 때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의 수업연한은 연장되어야 한다. 셋째, 이해 당사자의 수업연한에 대한 의견을 고려했을 때 전문대학 유아교육과는 4년제로 전환하여야 한다. 넷째, 유아교육과의 수업연한을 4년제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개발, 교사의 처우 개선, 교수확보율 제고 등이 마련되어야 한다. 위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연구 과제를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핵심역량을 4년제 대학교의 졸업생과 비교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보육교사 자격과의 연관성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에서 특성화를 위해 운영할 독창적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4479
ISSN
1738-7256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교육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