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볼 지도자의 리더십유형과 집단응집력 및 선수만족의 관계

Keywords handball; leadership style; team cohesion; athletes satisfaction; 핸드볼; 리더십유형; 집단응집력; 선수만족

Abstract

이 연구는 핸드볼 선수들이 인식하는 지도자의 리더십유형이 집단응집력과 선수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2010~2011년 국내 핸드볼 대회에 참가한 대학·일반 핸드볼 선수 207명(남 106명, 여 101명)이었으며, 측정도구는 스포츠리더십척도질문지, 집단응집력 질문지, 선수만족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선수들이 인식하는 리더십유형, 집단응집력, 선수만족은 배경변인(성, 소속팀, 팀 훈련시간, 입상실적)에 따라 측정 비교하였으며, 리더십유형의 주요변인이 집단응집력과 선수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상대적 공헌도를 알아보았다. 성과 소속팀에 따른 t-test 결과 남자선수가 리더십유형과 집단응집력이 높게 나타났으며(p<001), 대학팀이 리더십유형, 집단응집력, 선수만족에서 높게 나타났다((p<001). 팀 훈련시간, 입상실적에 따른 다변량분산분석(MANOVA) 결과 중간수준의훈련시간 집단이 리더십유형, 집단응집력, 선수만족에서 높게 나타났고(p<01), 입상실적이 우수한 집단이 리더십유형, 선수만족에서 높게 나타났다(p<001). 또한 핸드볼 선수들이 인식하는 지도자의 리더십유형과 집단응집력 및 선수만족의 영향력 검증에서 리더십유형의 하위요인 중 훈련과 지시행동, 민주적 행동, 사회적 지지행동, 긍정적 보상행동은 집단응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으며, 권위적 행동은 집단응집력에 부정적인 영향으로 나타났다. 한편 훈련과 지시행동, 사회적지지 행동은 선수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긍정적 보상행동은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p<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