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 최소연신율 규격에 대한 평가

Keywords high-strength reinforcing steel; standard for reinforcing steel; extensibility; gage length; tensile test; 고강도 철근; 철근 규격; 연신율; 표점 거리; 인장 시험

Abstract

효율적인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을 설계 시공하기 위하여, 최근 들어 고강도 철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고강도 철근은 일반강도 철근에 비하여 연신능력이 낮은 것이 일반적이므로, 기존의 최소연신율 규격을 만족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국내외 철근규격의 최소연신율 규정과 표점거리 규정은 각 규격마다 상이하여, 동일한 철근이라도 적용하는 규격에 따라 적합 여부가 다르게 평가된다. 따라서 각 철근규격을 비교검토하고, 국내의 철근규격 KS D 3504의 규정이 합리적인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 미국, 일본, 유럽, ISO 등 국내외 철근규격의 최소연신율 규정과 표점거리 규정을 비교 분석하고, 철근 인장시험을 통하여 규격의 엄격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국내 철근규격인 KS D 3504가 가장 엄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 엄격성 비교 결과를 바탕으로 KS D 3504의 일반용 철근규격의 최소연신율 규정을 수정할 것을 제안하였으며, 내진용 철근 규격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