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바깥놀이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복합놀이기구를 중심으로

Keywords outdoor play; playground equipment; qualitative study; play; 바깥놀이; 복합놀이기구; 질적 연구; 놀이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바깥놀이터의 복합놀이기구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놀이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A어린이집과 B유치원의 바깥놀이를 두 달 간 참여관찰했다. 참여관찰, 면담, 문서자료와 연구자일지 등으로 수집된 자료는 연구목적에 따라 의미론적 관계에 근거하여 주제별로 코드화되는 과정을 거쳤다. 최종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복합놀이기구는 유아들이 즉각적이고 감각적인 즐거움을 추구하는 공간이다. 둘째, 복합놀이기구는 유아들이 성인의 권위를 넘어서는 공간이다. 셋째, 복합놀이기구는 유아들에 의해서 다양한 상상놀이에 유용하게 활용된다. 마지막으로, 복합놀이기구는 유아 간, 유아와 성인 간의 관계가 소통되는 공간이다. 본 연구는 복합놀이기구에 한정된 바깥놀이를 다루고 있으며 단기간의 관찰과 면담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유아들의 목소리를 충분히 담지 못했다는 제한점을 갖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상의 결과는 유아들의 바깥놀이 경험에 대해 다음과 같은 함의를 준다. 첫째, 바깥놀이터의 복합놀이기구에서 일어나는 유아들의 경험은 융통성 있는 상상력을 통해 그들의 유능함을 드러낸다. 둘째, 복합놀이기구에서 유아들의 안전 규칙에 대한 경험은 성인과는 다른 독립적인 의미로 구성된다. 셋째, 복합놀이기구에서 유아들의 경험은 다른 관계에 대한 소통을 주도적으로 시도하는 경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