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젠더를 바라보는 세 가지 시선

Keywords

유아 젠더; 사회학습 관점; 인지발달 관점; 젠더쉐마; 여성주의 후기구조주; 양성평등; young children's gender; social learning theory; cognitive development theory; gender schema; feminist poststructuralism; gender equity

Abstract

본 연구는 영유아의 젠더와 관련한 문헌에서 발견되는 세 가지 이론적 관점(사회학습 관점, 인지발달 관점, 후기구조주의 여성주의 관점)이 젠더를 어떻게 개념화하는지 논의하고 개별 이론적 관점을 토대로 실시된 문헌을 검토했다. 특히 본 연구는 사회학습 관점과 인지발달 관점에 비해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여성주의 후기구조주의 관점을 검토하여 유아 젠더에 대한 유아교육 분야의 인식의 폭을 확장하고자 했다. 사회학습 관점은 젠더가 다양한 사회적 관계 속에서 사회화된다고 설명하고 인지발달 관점은 유아가 자신의 생물학적 성과 부합되는 행위와 행동을 하는데 인지가 주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후기구조주의 여성주의 관점은 젠더를 개인이 참여하는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끊임없이 변형되는 사회적 구성으로 정의했다. 이 관점에서 연구자들은 유아들이 전형적인 젠더를 재생산하는 과정과 이유에 집중하는 사회학습 관점과 인지발달 관점과 달리 젠더의 유동성, 다양성과 젠더화된 권력관계를 분석했다. 본 연구는 젠더에 관한 이론적 관점의 가능성과 제한점을 논의하여 양성평등을 지향하는 연구자와 교사들에게 자신의 이론적 관점을 재해석하며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유아 젠더를 이해하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보다 다양한 이론적 관점으로 유아 젠더를 이해하는 연구자와 교사는 유아가 자신의 생물학적 성과 관계없이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사회·문화적 공간으로 유아교육 기관을 재창조하는 노력의 토대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