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구조에 따른 실제 활동이익조정의 시장반응

Keywords abnormal cash flow from operating activities; abnormal discretionary expense; abnormal production cost; ownership structure; real activity management; relevance of stock price; 실제 활동이익조정; 비정상영업현금흐름; 비정상재량적지출; 비정상생산원가; 소유구조; 주가관련성

Abstract

본 연구는 소유구조가 기업의 실제활동 이익조정에 대한 시장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2001년부터 2009년 사이에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 중 금융업에 속하지 않는 기업(4,573개 기업-년)을 대상으로 실증분석 결과 대주주지분율이 높은 기업의 실제 활동이익조정의 주식수익률이 그렇지 않는 기업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성내역별로 살펴본 결과로는 대주주지분율이 높은 기업의 비정상생산원가에 대한 주식수익률이 그렇지 않는 기업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지분율이 높은 기업의 실제 활동이익조정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하여 덜 기회주의적인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이해일치가설과 일치한다. 이익조정과 주가관련성 상호 연계된 연구는 시의적절한 주제로 많이 논의 되여 왔지만 실제 활동이익조정과 주가관련성에 관한 연구는 미흡하다. 본 연구는 최근 시의적으로 광범위하게 논의된 실제 활동이익조정과 관련하여 최대주주 지분율에 따라 주가관련성에 차이가 존재할 것이라는 것을 실증적으로 직접 분석한다는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또한 실제 활동이익조정이 자본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단서를 제공하고, 특히 경영자의 의사결정시 기회주의적인 실제 활동이익조정에 대한 시장의 인식정도를 제시함으로써 이를 예방하는 공감대를 확산하는데 공헌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