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공공시설물 통합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에 관한 연구

Keywords

공공시설물디자인; 디자인가이드라인; public facility design; design guideline; public facility design; design guideline

Abstract

본격화되는 글로벌시대와 지방자치시대에 따라 각 도시마다 공공디자인은 시민을 위한 생활환경의 기능성과 편리성의 제공은 물론,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근간으로 한 관광자원 유치 등 도시가 실현하려는 도시발전 전략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공공디자인 중 경관조성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공공시설물은 도시 지역민의 삶과 역사, 지역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매개체로서 도시의 고유한 이미지 및 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면에서 공공시설물 디자인은 도시의 특성에 근거한 통합적인 디자인 체계를 어떻게 구축하느냐가 주요 관건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주시 통합 디자인 가이드라인 구축 사례를 통해 도시의 환경특성 및 현황 그리고 도시계획에 대한 분석 과정을 바탕으로 통합적 관점에서 도시 공공시설물 디자인 기본 원칙 확립과 디자인 향상을 유도하기 위한 공공시설물 통합디자인 가이드라인(Guideline) 개발의 체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통합디자인 가이드라인 사례를 통해 공공시설물의 기능성과 더불어 주변 공간과의 조화를 이루고 나아가 도시브랜드의 차별성과 경쟁력을 고취시키는 역할에 기여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