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절 외상과염 환자에서 재활 치료 후의 임상적 결과

Keywords elbow; lateral epicondylitis; rehabilitation program; eccentric muscle contraction exercise; 주관절; 외상과염; 재활 프로그램; 신장성 근수축 운동

Abstract

목적: 주관절 외상과염 환자에서 시행할 수 있는 재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그 치료 효과를 임상적 측면에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2009년 4월에서 10월까지 6주간의 외상과염 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한 2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재활 직전과 재활 12주째 설문지를 통해 주관적 만족도를 평가하였고, 파악력과 전완부의 근력을 측정하였으며, 6개월째 전화 설문을 통하여 증상 및 재활 치료에 대한 만족도에 대하여 물어보았다. 통계학적 분석은 Wilcoxon signed rank test (SPSS ver. 16.0)를 사용하였다. 결과: 재활 12주째 주관적 만족도를 평가하는 세가지 설문에서 모두 유의한 감소 결과를 보였다. 파악력은 25.1 kg에서 37.8 kg로 증가하였고(p<0.05), 근력 측정에서는 수근신근에서만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6개월째 전화 설문에서 21예에서는 양호 이상의 평가로 현재 증상과 재활 치료에 만족해 하였으나 2예에서는 지속되는 통증을 호소하였다. 결론: 수근신근의 신장성 수축 운동을 이용한 재활 프로그램은 주관절 외상과염 환자에서 시행할 수 있는 치료 방법 중의 하나로 사료되며,비용 문제를 해결하고 환자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운동 치료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재활 치료를 지속시킬 수 있는 방편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