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보유의 변화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기업 가치; 현금비율; 부채비율; 재무적 제약; 위험회피 성향; Cash Holding; Corporate characteristic Corporate Value; Stock Return; Cash Holding; Corporate characteristic Corporate Value; Stock Return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의 현금보유의 변화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때 개별기업별로 현금보유 수준, 부채비율 수준, 재무적 제약 여부 및 위험회피성향 등에 따라 각 기업을 특성별 집단으로 구분하여 미치는 영향을 아울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금보유변화를 측정할 때 현금비율의 증분을 이용하였으며, 1999년부터 2009년까지 11개년 동안 397개 기업의 균형패널자료를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현금보유 변화의 추정계수가 유의적인 양(+)의 값을 갖는 것으로 나타나 현금보유 변화는 기업가치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장기회 변수, 수익성 변수 및 배당지급액 변화의 추정계수는 유의적인 양(+)의 값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채비율, 전기현금비율 및 이자지급액의 변화율 추정계수는 유의적인 음(-)의 값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의 현금보유는 외부금융을 통한 자금조달에 의존하지 않고 신규투자안에 투자하는 것이 가능하게 하며, 재무구조 안정성을 유도하여 파산 가능성과 채무불능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된다. 현금보유 변화와 기업특성별 변수간의 교호작용항을 추가한 모형을 설정하여 분석한 결과 현금보유 수준이 낮은 기업, 부채비율이 높은 기업, 재무적 제약기업 및 위험회피성향이 높은 기업의 현금보유 변화는 기업가치에 보다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