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운동참여 활동이 다운증후군 지적장애인들의 자아존중감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Combined Exercise; Self-Esteem; Physical Self-Efficacy; Intellectual Disability with Down Syndrome; 복합운동; 자아존중감; 신체적 자기효능감; 다운증후군 지적장애인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24주간 복합운동이 다운증후군 지적장애인들의 자아존중감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었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총 20명의 다운증후군 지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복합운동집단은 24주간, 주 3회, 하루 50분씩 운동(준비운동 5분, 본 운동 40분, 정리운동 5분)을 실시하였다. 복합운동 시작 전과 12주, 24주 후에 자아존중감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을 측정하였다. 또한 구형성 검정을 통한 반복측정(1-way(3) repeated measures)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문적, 사회적, 정서적 자아존중감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가족적 자아존중감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신체적 자기효능감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자아존중감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경우 사전, 12주, 24주순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24주간의 복합운동이 다운증후군 지적장애인들의 자아존중감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