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엄 칼로스 윌리엄즈의 역동적 시세계

Keywords

역동적 움직임; 긴장속의 움직임; 가변음보; 파동적 움직임; 나선적 순환; 열린 결말; 유동성; dynamic movement; variable foot; undulant movement; the spiral; tense mobile; open ending; flux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즈(William Carlos Williams)의 초기시에서 후기시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이고 일관되게 나타나고 있는 “역동적인 움직임”과 “나선적 순환”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정적이지 않고 살아 숨쉬는 윌리엄즈의 시의 역동적이고 순환적 유동성을 시편들을 통해 내용면과 형식면에서 면밀히 검토하고 윌리엄즈가 나선적 순환과정을 통해서 추구했던 바를 살펴본다. 윌리엄즈에게 매 순간은 고정된 시공간이 아니라 세계의 다양한 힘들이 긴장상태로 존재하는 역동성이 내재된 장이다. 그는 “행동의 장으로서의 시”를 주장하며 시는 매순간 현재를 부정하며 나아가는 모든 움직임이 발생하는 공간으로 본다. 다시 말해 윌리엄즈의 시는 자연물과 같은 생명력을 가진 사물로서의 시이며, 미국영어의 특징적인 리듬을 담고 있을 뿐 아니라 파동적인 움직임을 창출하는 역동적 구조를 가진 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