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치료 프로그램에서의 자기 최면 ․ 생각 바꾸기 ․ 수행법

Abstract

우울증은 과거의 상처와 현재의 열악한 처지, 그리고 부정적 생각 등에 의해 초래되었다. 본고는 먼저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자기 최면을 활용하는 법을 구안하였다. 자기 최면은 내담자가 자기 과거로 되돌아가서 상처를 그대로 관찰하여 아픔을 경감시키고 치유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최면이란 말이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치부를 드러낸다는 우려를 하게 할 수 있다면, 완곡한 다른 표현으로 그런 방법을 설명해주는 것도 좋을 것이다. 다음으로 현재의 느낌과 기분을 바로 그대로 직시한 뒤 그런 기분과 느낌에 휩쓸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회광반조법을 구안하였다. 회광반조법은 지금 이 자리에서의 느낌과 기분을 직시한 뒤 곧바로 그 느낌과 기분이 온 곳을 비추어보고 그런 느낌과 기분을 일으킨 주체가 누구인가를 되돌아보는 것이다. 결국 그 출발점에는 아무 것도 없고 그 주체도 없다는 걸 발견하게 된다. 그 결과 현재의 느낌과 기분은 그 근거가 없는 것이고 실체도 없는 것임을 인정하게 된다. 생각 바꾸기는 부정적 생각을 긍정적인 쪽으로 전환하게 한다. 긍정적인 생각은 부정적인 느낌이나 기분을 극복하게 할 뿐 아니라 긍정적 현실을 가져다 준다. 생각은 강력한 형성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생각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준다 하더라도 그런 생각에 집착한다면 또다른 망상을 불러일으켜 내담자를 흔들리게 한다. 그래서 어떤 결과를 가져다주리라고 기대되는 생각까지도 넘어서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어떤 결과를 기대하며 떠올리는 생각에 내담자가 휘둘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화두 참선법을 응용한 수행법을 제시했다. 자기 최면법, 회광반조법, 화두 수행법은 독립적 회기를 구성하기에 적합하다. 그러므로 기존 DTKB 프로그램의 제2회기와 제3회기를 제2회기 자기 최면법, 제3회기 회광반조법, 제4회기 화두 수행법 등으로 확장한다. 그 결과 총 9회기였던 DTKB 프로그램을 10회기로 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