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다라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뇌기능지수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Group Art Therapy; Brain Quotients; Elementary School Students; 집단미술치료; 뇌기능지수; 초등학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만다라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뇌기능 지수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B시에 위치한 초등학생 4~6학년 24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12명과 통제집단 12명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실시는 주 3회, 각 회기당 90분씩 총 14회기로 진행되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모든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시작 전과 프로그램 종료 후, 추후에 1대 1로 뇌파검사를 실시하였다. 뇌파 분석은 뇌기능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측정도구는 ‘한국 정신과학 연구소’에서 개발한 뉴로 피드백 뇌파 측정기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두 집단 간 뇌 기능 지수에 대한 차이를 반복측정 변량분석을 사용하여 증 하였으며, 만다라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뇌기능 지수 전체와 하위 영역인 자기조절지수, 기초율동지수, 주의지수, 활성지수, 정서지수, 스트레스지수, 좌우 뇌 균형지수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집단미술치료 실시 전, 후, 추후의 뇌기능 지수 변화량에서 뇌기능지수 전체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하위영역인 자기조절지수, 주의지수(좌뇌와 우뇌), 활성지수(우뇌), 정서지수에 효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만다라를 활용한 집단 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뇌기능 지수 변화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