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주여성의 어머니하기

Keywords

결혼이주여성; 다문화가정 자녀; 어머니 양육; 면담; marriage immigrant females; multi-cultural children; mothering; qualitative research

Abstract

본 연구는 이주여성이 자녀를 양육하는 어머니로 살아가는 체화된(lived) 경험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몽골, 중국, 일본과 태국 출신의 유아기 자녀를 둔 결혼이주여성네 사람을 각각 두 차례에 걸쳐 개별면담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는다음과 같다. 첫째, 이주여성 어머니들은 자신이 성장한 문화와는이질적인 한국 문화에서 자녀를 양육하고 있었지만 주체적으로 어머니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둘째, 이주여성 어머니들은 다양한동반자들을 적절하게 활용하면서 자녀를 양육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이주여성 어머니의 자녀양육 여정에는 남편, 정주민과 이주민여성, 유아교육 (준)전문가가 참여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주여성 어머니들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기관의 조직 및 운영방식, 자녀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준거의 혼란으로 인해 어머니역할로부터 소외되고 있었다. 본 연구는 다양한 유아교육 관련자들이 이주여성 어머니의 자녀양육을 새로운 관점에서 조명할 수 있는계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들이 유능한 어머니가 되도록 지원하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