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시민교육의 실태와 실천적 적용탐색

Keywords multicultural citizenship education; co-recognition; celebrity of diversity; otherness; global citizen; multicultural citizenship education; co-recognition; celebrity of diversity; otherness; global citizen; 다문화 시민교육; 상호인정; 다양성의 축복; 타자성; 세계시민

Abstract

이 연구는 중등교육에서 실시되는 다문화 시민교육의 실태분석을 통해 다문화 시민교육의 실천적 적용을 탐색한다. 다문화 환경에 적합한 시민의 문해력을 향상시키며, 다문화 시민능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 교수방법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이주자들과의 심층인터뷰에 의거한 질적연구방법을 수행하였다. 다문화이주자들은 입시와 시험위주의 학교교육, 성적지상주의의 획일화, 사교육비 등에서 자녀교육의 어려움을 겪었다. 다문화 시민교육은 상호인정과 공존․공생으로 대변되는 세계시민성을 키워야 하며, 다름과 차이성 수용을 통한 타자성 신장에 노력할 필요가 있다. 다문화 시민교육의 실천은 교육과정에서 주어진 목표와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실천 사이의 간격 극복으로 가능하며, 또 경험과 체험식 학습의 강화에 의한 다문화 교수학습법의 실천적 개발과 적용으로 시도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