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CVM과 폐쇄형 CVM의 타당성과 신뢰성 비교연구 : 영천한약장수축제를 사례로

Keywords

Contingent Valuation Method(CVM); Open-Ended CVM; Closed-Ended CVM; Validity; Reliability; 가상가치평가법(CVM); 개방형 CVM; 폐쇄형 CVM; 타당성; 신뢰성; Contingent Valuation Method(CVM); Open-Ended CVM; Closed-Ended CVM; Validity; Reliability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CVM의 대표적 기법인 개방형 CVM과 폐쇄형 CVM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영천한약장수축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개방형과 폐쇄형의 두 가지 유형으로 WTP를 물어 가치추정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방형 CVM은 Tobit 모형, 폐쇄형 CVM은 이분형로지스틱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형 CVM의 1인당 WTP는 9,231원이고, 폐쇄형 CVM의 1인당 WTP는 6,880원으로 추정되었다. 둘째, 개방형 CVM에서는 인지도, 필요성, 지속유지 찬반, 거주지, 소득수준이 WTP에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고, 폐쇄형 CVM에서는 방문횟수, 필요성, 만족도, 지속유지 찬반, 거주지, 직업이 WTP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방형 CVM과 폐쇄형 CVM의 타당성을 비교할 때, 양 CVM에 의해 추정된 WTP는 모두 타당성을 갖는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t-test의 통계량 값을 기준으로 할 때, 개방형보다는 폐쇄형 CVM에 의한 WTP가 더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개방형 CVM과 폐쇄형 CVM의 신뢰성을 비교할 때, 모형의 적합도, 독립변수의 유의성, 그리고 결과일치성의 모두에서 폐쇄형 CVM이 개방형 CVM 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