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 제품 유한요소해석 결과의 신뢰 향상을 위한 물성치 연구

Keywords

카본 충진 고무; 니트릴 부타디엔 고무; 순수전단; 푸아송의 비; 변환 데이터; 연신률; 허브 베어링 씰; Carbon Filled Rubber; Nitrile-Butadiene Rubber; Pure Shear; Poisson's Ratio; Transformation Data; Stretch Ratio; Hub Bearing Seal

Abstract

자동차용 고무부품에 대한 유한요소 해석의 신뢰 향상을 위하여 고무소재 물성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마운트 설계를 위하여 수백 종의 고무 물성치를 모두 측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래서 시험 값을 대신하는 순수전단 시험 데이타의 변환 방법을 제시하여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순수전단시험의 응력-변형 관계의 변환은 단순인장시험 데이터와 주 연신률의 함수로 정의한 푸아송의 비를 사용하였다. 카본 충진 고무의 변환 순수전단시험 데이터는 100%변형까지 시험 데이터와 상당히 유사하다. 단순인장시험 데이타와 함께, 순수전단시험의 변환 데이타와 시험 데이터를 각각 사용한 허브 베어링 씰의 접촉력에 대한 유한요소해석 결과들은 시험 데이터와 거의 일치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재료상수는 Ogden 상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