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강도의 일회성운동이 염증인자 및 CK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다른 운동강도; 염증; CK; Different exercise intensity; Inflammation; CK

Abstract

본 연구는 일반여성의 다른 강도의 운동이 염증인자인 CRP, 백혈구, 백혈구아형와 근육손상인자인 CK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11명의 여성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최대심박수의 65%와 최대심박수의 80%의 운동을 트레드밀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연구대상들은 각각 250∼300 kcal와 동일한 운동량을 수행하였다. 분석을 위한 채혈은 안정 시, 운동직후, 24시간 회복기에 이루어졌다. 결과 CRP의 경우 최대심박수의 80%에서 운동 후 안정 시에 비하여 회복기에 유의하게 증가하였지만 상호작용효과는 없었다. 백혈구의 경우 일회성운동직후 증가하였으며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나 높은강도의 운동처치가 더욱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회복기에는 모두 안정 시 수준을 회복하였다. 백혈구아형의 경우 두 처치 모두 운동직후 유의하게 증가하여 회복기에 감소하였다. 그렇지만 상호작용효과는 없었다. 근 손상지표인 CK의 경우 두 처치 모두 안정 시에 비하여 운동직후와 회복기에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상호작용효과는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