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비합리적 신념과 미룸행동 간의 관계에서 성취목표 지향의 매개효과

Keywords irrational belief; procrastination; achievement goals.; irrational belief; procrastination; achievement goals.; 비합리적 신념; 미룸행동; 성취목표 지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비합리적 신념이 대학생들의 미룸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이 과정에서 성취목표 지향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4개 대학 남녀 대학생 550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중다회귀분석 및 공변량 구조모형 분석을 통하여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합리적 신념 중 자기비하와 승인욕구가 미룸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취목표 지향 중 수행회피 성취목표는 미룸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숙달접근 성취목표는 미룸행동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비하와 미룸행동 간의 관계에서 수행회피 성취목표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넷째, 승인욕구와 미룸행동 간의 관계에서 수행회피 성취목표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결국 비합리적 신념 중 자기비하와 승인욕구 요인이 미룸행동의 핵심요인이며, 자기비하와 승인욕구의 비합리적 신념이 높은 대학생들일수록 수행회피전략을 많이 사용하여서 미룸행동이 심화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