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암소의 생체 초음파 성적을 이용한 유전모수 추정

Keywords

생체 초음파 단층촬영; 유전모수; 유전력; Genetic parameters; heritability; real-time ultrasound

Abstract

지금까지 한우의 유전능력 개량은 수소 위주로 이루어져 왔으나, 최근 암·수소 동시개량을 위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암소의 유전능력 개량을 위하여 생체 초음파 단층 촬영기법을 이용하여, 주요 경제형질에 대한 유전적 효과를 측정하였다. 한우 암소 1,648두의 생체 초음파 단층촬영 결과를 이용하여 측정시 암소의 사육월령, 측정지역, 신체충실지수의 효과를 일반 선형 모형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한우 암소의 초음파 측정시 사육월령별 초음파 성적은 50~60개월령의 등심단면적, 등지방두께, 근내지방도 성적에서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나 이 시기가 암소의 발육이 가장 높은 시기로 판단된다 (P<0.05). 그리고 지역별 암소의 초음파 성적은 C 지역이 신체충실지수, 등심단면적, 등지방두께가 높게 나타났으며, J지역은 근내지방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P<0.05). 신체충실지수가 높을수록 등심단면적, 등지방두께, 근내지방도 성적이 높게 나타났다. 제한최대우도법으로 유전모수를 추정한 결과 유전력은 등심단면적이 0.136, 등지방두께가 0.351, 근내지방도가 0.236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초음파를 이용한 유전모수 추정결과는 수소 거세우의 도체성적을 이용한 유전모수 추정결과에 비하여 낮게 나타났지만, 도축을 하지 않은 암소의 유전능력 개량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기초자료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