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의 사회자본이 복지전담인력의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적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itle
사회복지조직의 사회자본이 복지전담인력의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적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Study on Effects of Social Capital of Social Welfare Organization on Job Performance among Social Workers: Focusing on mediated effect of intellectual capital
Author(s)
윤광재전기우
Keywords
social capital; intellectual capital; job performance; Social Welfare Organizations; 사회자본; 지적 자본; 직무성과; 사회복지조직; social capital; intellectual capital; job performance; Social Welfare Organizations
Issue Date
201111
Publisher
서울행정학회
Citation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v.22, no.3, pp.313 - 343
Abstract
조직내 사회자본 및 지적자본의 유용성은 조직의 각종 문제해결과 성과향상에 널리 소개되면서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이들은 주로 조직 및 구성원의 성과제고 측면에 중요한 함의를 제시하고 있으며, 동시에 조직의 목표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조직관리 차원에서 발전시켜야 함을 제안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사회복지조직 복지전담인력의 직무성과를 제고하고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조직내 사회자본(네트워크, 신뢰, 규범) 및 지적자본(구조적 자본, 고객자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이들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복지전담인력이 인식하는 네트워크, 신뢰, 규범은 구조적 자본 및 고객자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네트워크는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조직내 구조적 자본 및 고객자본은 직무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신뢰, 규범은 구조적 자본 및 고객자본을 매개하여 직무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복지전담인력의 직무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조직내 사회자본 및 지적자본에 대한 증진노력이 필요함이며, 특히 이들 요인은 개별적 접근이 아닌 상호 연계적인 접근노력을 통해 활성화 할 필요가 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4236
ISSN
1225-8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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